SMS Login Register My Manuscripts
Instructions for Authors
Ⅰ. 원고제출에 관한 사항
Ⅱ. 연구 및 출판 윤리
Ⅲ. 원고작성에 관한 사항

Soonchunhyang Medical Science (약칭 SMS)는 순천향의학연구소의 공식 학술지로서 연 2회(6월, 12월) 발행되며 한글논문 및 영문논문을 게재한다. 본 학회지는 임상 및 기초연구에 공헌하는 질 높은 논문을 발행하며 이를 통해 임상의사를 비롯해 기초의학연구자, 보건의료관계자 간의 정보 공유 및 토론의 장을 만드는 데 목표를 둔다. 원고의 종류는 원저, 종설, 증례보고 등으로 하며, 투고된 원고는 다른 학술지에 이미 실렸거나 다른 학술지에 투고하여 심사 중인 원고여서는 안 된다.

모든 원고는 아래의 투고규정에 맞게 작성되어야 한다. 투고규정에 따로 기술하지 않은 것은 “Vancouver 양식”으로 알려진 Uniform Requirements for Manuscripts Submitted to Biomedical Journals: Writing and Editing for Biomedical Publication (http://www.icmje.org/urm_main.html)을 따른다.

1.원고제출에 관한 사항

1)원고의 종류 및 사용 언어

본 학술지는 임상 및 실험연구, 종설, 증례보고를 게재한다. 원고는 한글 또는 영문으로 투고되어야 한다.

2)원고심사 절차 및 게재순서

모든 원고는 그 분야 전문가 2인 이상의 심사를 받은 후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원고투고 후 4주 이내에 초기 심사결과를 통보 받게 되며 심사자의 의견이 교신저자의 이메일로 전달되며 필요한 경우 저자에게 수정 및 보완사항을 권고한다. 교신저자는 수정된 원고를 온라인으로 재투고해야 하며 심사자의 지적에 따라 변경된 내용을 각 항목별로 진술해야 한다. 편집위원회 결정 이후 8주가 경과해도 수정된 원고를 재투고하지 않을 시에는 철회로 간주한다.

채택된 원고의 게재순서는 최종 원고의 접수순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논문 내용에 따라 순서를 조정할 수 있다. 논문의 심사과정 및 게재 여부에 관한 세부사항은 본 학술지 심사규정에 따른다.

3)중복 및 무단게재

이미 다른 학술지 및 기타 정기간행물에 게재된 동일한 내용의 원고는 투고할 수 없으며 본 학술지에 게재된 원고를 편집위원회의 허가 없이 임의로 타 학술지에 전재할 수 없다.

4)심사료 및 게재료

청탁원고가 아닌 투고원고는 소정의 논문게재료와 심사료를 받는다. 도안료, 제판비와 그 밖의 특수 인쇄 및 별책 인쇄를 필요로 할 때는 그 실비를 저자가 부담한다.

5)편집위원회의 역할

원고송부 및 편집에 관한 제반 문의는 편집위원회에 하며 필요할 경우 편집위원회의 결의로 원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구와 체제 등을 수정할 수 있다. 모든 원고는 제출 후 일체 반환하지 않는다.

6)저자 자격 및 요건

원고에서 다루는 범위가 적절하다면 국내외 모든 의료진 및 연구자가 원고를 투고할 수 있다. 저자는 연구의 기본개념설정과 설계, 자료수집, 또는 자료분석과 해석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원고를 작성하거나 내용의 중요 부분을 변경 또는 개선하고, 최종 원고의 내용에 동의한 세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한 사람에 한한다. 저자가 6명을 초과하는 경우, 투고원고에 대한 각 저자의 역할을 기재하여야 한다.

7)저작권 및 양도 동의서

본 학술지에 게재되는 모든 원고에 대한 저작권은 순천향의학연구소가 소유한다. 본 학술지에 투고하는 원고의 책임저자는 출판이 결정되면 ‘저작권 양도 동의서’(별첨)에 서명하고 팩스, 우편 또는 이메일로 편집위원회에 제출한다.

8)재출간

재출간은 Uniform Requirements for Manuscripts Submitted to Biomedical Journals: Writing and Editing for Biomedical Publication (http://www.icmje.org)에서 규정한 요건을 갖춘 경우에만 가능하다.

9)학술지 발간 및 원고접수

본 학술지의 발간은 연간 2회로 하고 제1호의 발행은 6월 30일, 제2호의 발행은 12월 31일로 한다. 원고접수는 마감일 없이 연중으로 가능하며, 원고제출은 온라인투고시스템(http://e-jsms.sch.ac.kr)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투고방법은 사이트 내 “How to submit a manuscript”을 참조한다.

2.연구 및 출판 윤리

저자들은 Uniform Requirements for Manuscripts Submitted to Biomedical Journals: Writing and Editing for Biomedical Publication에서 규정한 윤리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아울러 윤리규정 및 표절, 중복게재, 연구부정행위 등 모든 연구 윤리와 연계되는 사항에 대한 심사 및 처리 절차는 대한의학술지편집인협의회에서 제정한 ‘의학논문 출판윤리 가이드라인(http://kamje.or.kr/publishing_ethics.html)’을 따른다.

1)피험자 또는 실험동물의 권리 명시

사람을 대상으로 한 모든 연구는 헬싱키 선언(Declaration of Helsinki,http://www.wma.net)의 윤리기준에 일치해야 하며 합당한 윤리기관 윤리위원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모든 동물실험은 해당기관 또는 국가법률에서 규정한 실험동물 사용 및 관리에 대한 규정이나 NIH Guide for the Care and Use of Laboratory Animals의 기준에 합당해야 한다.

2)동의서 명시

임상연구의 경우 환자의 서면 동의서와 연구윤리심의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필요 시 편집인 또는 심사자가 이를 제출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3)이해갈등관계 명시

교신저자는 저자가 자료를 해석함에 있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해갈등 관계, 즉 제약회사로부터의 재정적 지원 또는 연계, 이익집단으로부터의 정치적 압력, 학문적으로 연계된 문제 등에 대한 정보를 편집인에게 밝혀야 한다. 특히, 연구에 관계된 모든 지원금의 출처를 명백히 진술해야 한다.

4) 임상시험연구 등록

임상시험연구는 http://ncrc.cdc.go.kr/cris 또는 WHO나 국제의학학술지편집인위원회에서 인정한 다른 웹사이트에 등록함을 원칙으로 한다.

3. 원고작성에 관한 사항

1) 일반적인 사항

  • 저자점검표와 저자 정보, 원고제목, 초록, 중심단어 및 기타 세부항목을 입력한 후 파일을 첨부하게 된다. 본문과 표를 포함한 원고는 ‘HWP한글’ 또는 ‘MS-word’로 작성한다.
  • 원저의 경우 표지, 영문초록과 중심단어, 서론, 대상 및 방법, 결론, 고찰, 감사의 글(필요 시), 참고문헌, 표, 그림설명문 순으로 작성한다.
  • 원고는A4 (21.0×29.7 cm) 용지에 11-point 글씨크기로 줄 간격은 ‘HWP한글’의 경우 200%, ‘MS-word’의 경우 행 사이를 2행 간격(double space)으로 하여 작성하되, 상하좌우 모두 2.5 cm의 여백을 둔다.
  • 페이지 번호는 표지를 첫 페이지로 하여 하단 중앙에 연속하여 부여한다.
  • 두문자어(acronyms)와 약어(abbreviations)는 최소한으로 사용하도록 한다. 처음 사용될 경우에는 원어를 풀어서 표기한 다음 괄호에 두문자어 또는 약어를 쓴다.
  • 약자는 표준약어만 사용한다. 논문제목과 초록에는 약어 사용을 피한다. 일반적으로 통용되지 않는 약어는 가급적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으나 표준 측정단위의 약어는 예외이다.
  • 학술용어는 될 수 있는 대로 국문 원고의 경우 국문으로 써야 하고 번역이 곤란한 경우에만 영문으로 쓸 수 있다.
  • 인명, 지명, 그 밖의 고유명사는 가급적 원어를,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 도량형은 미터법을 사용한다. 온도는 섭씨로, 혈압은 mmHg로 기록한다. 혈액학적 또는 임상화학적 측정치는 국제단위체계(International System of Units, SI) 방식의 미터법을 사용한다. 측정 수치와 단위 표시는 띄어 쓴다. 단, %, ℃는 붙여 쓴다.

2) 특정 연구디자인에 대한 보고지침

저자는 연구디자인에 따라서 연구내용에 꼭 들어가야 할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원고에 반영하도록 하여야 한다. 무작위대조군 연구는 CONSORT, 진단정확성 연구는 STARD, 체계적 고찰 및 메타분석은 PRISMA와 MOOSE, 관찰연구는 STROBE를 참조한다.

Initiative Type of study Source
CONSORT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http://www.consort-statement.org
STARD Studies of diagnostic accuracy http://www.stard-statement.org/
PRISMA Preferred reporting items of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http://www.prisma-statement.org
STROBE Observational studies in epidemiology http://www.strobe-statement.org
MOOSE Meta-analyses of observational studies in epidemiology http://www.consort-statement.org/resources/downloads/other-instruments/moose-statement-2000pdf

3) 원저

원저는 기초 및 임상연구에 대한 논문을 말한다. 원고분량에 대한 제한은 없으나 편집위원회는 과다한 그림 및 표를 제한할 수 있다. 원고는 표지, 영문초록과 중심단어,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고찰, 감사의 글(필요 시), 참고문헌, 표, 그림설명문 순서로 배열하며 각 구성요소는 새로운 쪽(page)에서 시작한다.

(1) 표지

논문의 한글 및 영문제목, 모든 저자의 한글 및 영문이름과 소속기관명, 공백 포함 40글자 이내의 간결한 난외표제(running head)를 기재한다. 저자가 소속기관이 다른 다수인 경우에는 제1저자의 기관명을 먼저 기록하고 제1저자를 포함한 해당저자의 이름 뒤에 아라비아 숫자 순으로 어깨번호를 붙이고 소속기관명 또한 저자의 순으로 아라비아 숫자 어깨번호로 표기한다. 표지의 하단에는 교신저자의 주소, 전화 및 팩스 번호, 이메일 주소를 영문으로 기록한다.

(2) 영문초록과 중심단어

국문 및 영문원고 모두 영문초록을 사용하며 영문초록은 원저의 경우 250단어 이내에서 Objective, Methods, Results, Conclusion 형식으로 구성하며, 증례 및 종설의 경우 150단어 이내에서 무형식으로 작성한다. 초록의 하단부에는 5단어 이내의 중심단어(keywords)를 기재해야 하며, 가급적 Index Medicus의 medical subject heading (MeSH)에 수록된 단어를 선택하여 사용한다.

(3) 본문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고찰의 순서로 한다.

• 서론

연구배경과 목적을 간단히 기술한다.

• 대상 및 방법

연구계획, 연구대상 선택 및 연구방법 순으로 기술한다. 대상 질병을 확인한 방법과 관찰자의 주관을 통제한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고, 실험연구의 경우 재현 가능하도록 실험과정을 상세히 기술한다. 사용된 기자재나 시약은 이름과 괄호 안에 제조회사, 도시, 주, 국가를 명기한다. 필요한 경우 IRB 승인 및 환자의 동의(informed consent)에 대한 정보를 명시한다. 통계분석 방법과 통계적 유의성에 대한 기준을 제시한다.

• 결과

관찰결과를 본문, 표, 그림에 논리적으로 제시한다. 본문에는 도표에 나와있는 모든 자료를 중복하여 기술하지 말고 중요한 요점과 경향을 기술한다.

• 고찰

연구결과에 대한 고찰과 이에 관련된 다른 자료와의 연관성을 기술한다. 고찰은 새롭고 중요한 관찰을 강조하며 서론이나 결과에 기술된 것을 중복하지 않도록 한다. 관찰된 내용의 의미와 한계를 기술하고 연구결과의 내용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연구목적과 결론을 연계시킨다.

• 감사의 글

필요한 경우, 연구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였으나 저자에 포함되기에는 부족한 사람에 대한 감사의 글을 넣을 수 있다. 연구비 지원 또는 수혜에 대한 내용도 여기에 명시하도록 한다.

(4) 참고문헌 표기와 인용

참고문헌은 국문과 영문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 영문으로 기재하며 본문에서 반드시 인용되어야 한다.

• 본문에서 참고문헌 인용방법

참고문헌은 인용된 순서대로 아라비아 숫자와 함께 각괄호로 붙이며 저자의 성 뒤 또는 문장의 중간 및 끝 다음에 띄어쓰기를 하지 않고 기재한다.

예) Kim [1]은 …, …이다[2-5]., …하며[3], …하며[2,4-6]

저자가 2명 이하일 때는 저자의 성을 다 쓰며, 3명 이상일 때는 첫 저자의 성에 ‘등’을 붙인다.

예) Kim and Woo [1]는 …, Park 등[3]은 …

• 참고문헌 표기양식

학술지명은 Index Medicus에서 사용되는 약어를 사용하고, 국문학술지의 경우 문헌에 나타난 영문명을 사용한다. 저자명은 6명까지 기록하며 7인 이상인 경우 6명까지만 쓴 다음 “et al.”로 약한다. 아래에 기술되지 않은 다른 양식의 참고문헌의 경우 NLM Style Guide for Authors, Editors, and Publishers에 따라 기술한다.

- 학술지에 게재된 문헌을 참고한 경우

Kim SK, Allen ED. Structural and functional changes in salivary glands during aging. Micro Res Tech 1994;28:243-53.

Dandona P, Nix D, Wilson MF, Aljada A, Love J, Assicot M, et al. Procalcitonin increase after endotoxin injection in normal subjects. J Clin Endocrinol Metab 1994;79:1605-8.

- 단행본 전체를 참고한 경우

Fauci AS, Harrison TR. Harrison’s principles of internal medicine. 17th ed. New York: McGraw-Hill Medical; 2008.

- 단행본 일부를 참고한 경우

Holschneider CH, Berek JS. Valvar cancer. In: Berek JS, Novak E, editors. Berek & Novak’s gynecology. 14th ed. Philadelphia (P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2007. p. 1549-80.

- 학술대회 회보를 참고한 경우

Harnden P, Joffe JK, Jones WG, editors. Germ cell tumours V. Proceedings of the 5th Germ Cell Tumour Conference; 2001 Sep 13-15; Leeds, UK. New York: Springer; 2002.

- 인쇄본으로 출간되기 전에 웹으로 출간된 문헌을 참고한 경우

인쇄본으로 출간되기 전에 웹으로 출간된 경우, digital object identifier (DOI)를 함께 기재한다.

Suzuki S, Kajiyama K, Shibata K, Ino K, Nawa A, Sakakibara K, et al. Is there any association between retroperitoneal lymphadenectomy and survival beneÿt in ovarian clear cell carcinoma patients? Ann Oncol 2008 Mar 19 [Epub]. http://dx.doi.org/10.1093/annonc/mdn059.

- 웹페이지/홈페이지를 참고한 경우

American Cancer Society. Cancer Reference Information [Internet]. Atlanta (GA): American Cancer Society; c2010 [cited 2010 Jun 20]. Available from: http://www.cancer.org/docroot/CRI/CRI_0.asp.

National Cancer Information Center. Cancer incidence [Internet]. Goyang (KR): National Cancer Information Center; c2010 [cited 2010 Jun 20]. Available from: http://www.cancer.go.kr/cms/statics.

(5) 표

  • 표는 제목을 포함하여 용지 한 장에 한 개씩 작성하며, 본문에 인용된 순서대로 아라비아 숫자로 번호를 붙이며 Table이라는 표식 뒤에 한 칸을 띄우고 아라비아 숫자를 기재한 후 숫자 뒤에 마침표를 찍는다. 예) Table 1.
  • 표의 제목과 내용은 영어로 작성하여 표 좌측 상단에 위치하며, 본문 내용을 읽지 않고도 이해할 수 있도록 간결 명료하게 작성한다.
  • 표에 내부 가로줄이나 세로줄을 넣지 않는다.
  • 표 속에 국제적으로 공인되지 않은 약어를 사용한 경우나 설명이 필요한 경우는 하단 주석에 기재한다. 설명이 필요한 부분의 우측에 알파벳 소문자를 위첨자(a), b), c)....)로 사용하고, 주석은 표 하단에 줄바꿈 없이 마침표로 구분을 하고 알파벳순으로 기재한다. 이때 각 주석별로 첫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를 사용한다. P-value의 P는 대문자로 사용한다.
  • SD 또는 SEM과 같은 통계 척도는 명시해야 한다.

(6) 그림

  • 그림은 개개의 이미지 파일로 업로드한다.
  • 그림 파일은 고해상도(사진의 경우 300 dpi, 도화[line art] 및 도표[graph]의 경우 600 dpi)의 EPS 또는 TIF 형식이어야 하며, 컬러 사진의 경우 JPEG 형식도 무방하다.
  • 자신이 그린 그림이 아니면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야 하며 각주에 이를 밝혀야 한다.
  • 그림의 일련번호는 ‘Fig.’라는 표식 뒤에 한 칸을 띄고 본문에 인용된 순서대로 아라비아 숫자 번호를 사용하며 번호 뒤에 마침표를 찍는다. 예) Fig. 1.
  • 동일한 번호에 두 개 이상의 그림이 있는 경우, 아라비아 숫자 뒤에 알파벳 대문자를 기입하여 구분한다. 예) (Fig. 1A, B).
  • 그림설명문은 영어로 작성하며 가급적 한 문장으로 기술한다.
  • 현미경 사진인 경우 염색방법 및 배율을 기록한다. 예) H&E, ×400

4) 증례보고

증례보고는 임상적 중요성을 가진 드문 예에 한정한다. 원고는 표지, 영문초록과 중심단어, 서론, 증례, 고찰, 감사의 글(필요 시), 참고문헌, 표, 그림설명문 순으로 작성한다. 그림은 개개의 이미지 파일로 업로드한다. 표와 그림은 합쳐서 5개를 초과해서는 안 되며, 참고문헌은 가능한 10개로 제한한다.

특별한 경우(여러 증례를 비교 분석한 증례보고 등) 원저의 형식을 따를 수도 있다.

5) 종설

종설은 편집인에 의해 위촉 게재되는 특정 주제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을 말한다. 원고는 표지, 영문초록과 중심단어, 서론, 본문, 결론, 감사의 글(필요 시), 참고문헌, 표, 그림설명문 순으로 작성한다. 그림은 개개의 이미지 파일로 업로드한다.

알림: 본 투고규정 개정안은 2010년 12월호부터 적용한다.

Copyrightⓒ Soonchunhyang Medical Research Institute.
SSL
31 Soonchunhyang6-gil, Dongnam-gu, Cheonan, Choongnam, 31151, Korea
TEL : +82-41-570-2475    E-mail : chojh@sch.ac.kr      Powered by M2community